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모바일메뉴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KIOST, 고종황제 독도 칙령의 날 121주년 맞아 독도특별전 개최

  • 조회 : 4214
  • 등록일 : 2021-11-12
211115(조간) KIOST, 고종황제 독도 칙령의 날 121주년 맞아 독도특별전 개최.hwp 바로보기 그림1. 독도의 바닷속 영토 모습 바로보기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김웅서, 이하 KIOST)은 11월 12일부터 3일간 광화문 동아일보사 광장에서 고종황제 독도칙령 반포일을 기념하는 독도 특별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1900년 10월 25일 고종황제가 대한제국 칙령 제41호를 제정하여 독도가 한국의 영토주권임을 명확히 한 독도 칙령의 날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특별전에는 독도의 주권을 확립하고 이용관리에 기여하기 위한 KIOST의 연구 성과가 전시되는데, ▲ 독도 서식 생물을 활용한 해양바이오 연구 ▲ 독도 바다 속 수중경관 ▲ 독도를 연구하는 해양과학조사선과 해양과학자의 연구현장 ▲ 독도와 울릉도 주변 해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독도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동해비늘베도라치, 일곱줄베도라치 등 물고기도 소개한다.

 

  우리 정부는 독도의 잠재 가치를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이용·관리를 위해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였고, KIOST 독도전문연구센터가 국가 독도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되어 독도와 주변 해역을 연구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국가적으로 활용해 나가기 위한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독도전문연구센터를 이끌고 있는 박찬홍 센터장은 “이번 전시에는 그 동안 발간한 각종 서적과 독도를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4D체험존 등 볼거리가 많으니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센터에서는 앞으로도 독도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알리고 독도의 잠재가치를 발굴 할 예정이다.

 

  김웅서 원장은 “독도는 다양한 해양생물의 서식처이면서 해산의 성장과 진화의 전 과정을 보여주는 해양과학적으로도 의미가 큰 장소”라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국민들이 독도와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31
최종수정일 :
2024-08-06